1. 고지혈증 개선의 필승전략! 체중감량
고지혈증의 확실한 개선책은 체중 감량입니다. 정상 체중으로 감량하면 분명 좋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허리둘레를 줄이는 게 아주 중요합니다. 내장지방을 줄이는 게 무엇보다 효과적입니다. 특히 마른 분들은 내장지방을 필수적으로 줄이셔야지 고지혈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을 관리할 때 확인해야 할 것은 총 네 가지[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입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혈액으로 지질을 실어 나르는 물질, HDL 콜레스테롤은 혈액에서 간으로 지방을 보내는 물질,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혈액으로 흘러드는 지방이 많다는 뜻이고, HDL 은 혈액에서 지방을 수거해 가는 양을 의미합니다. 결론은 지방세포를 줄여야 혈액 속의 지방도 줄일 수 있고, 합병증을 만드는 인슐린 정항성으로부터 자유러워질 수 있습니다. 음식조절 규칙적인 운동으로 잘 빠집니다.
2. 나쁜 지방과 나쁜 정제당, 둘 다 줄인다.
나쁜 지방과 나쁜 정제당은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끼칩니다. 정제당은 소화 흡수가 빨라서 혈당을 올리고 중성지방으로 쌓일 확률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나쁜 지방 중에서도 트랜스 지방은 우리 몸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 나쁜 지방으로 분류됩니다. 트렌스 지방은 마가린, 쇼트닝 같은 가공 유지에 많이 들어 있는데 간세포에 직접 작용해서 지방을 혈액으로 운반하는 L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혈액의 지방을 간으로 보내는 H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요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나쁜 지방과 나쁜 정제당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삼겹살보다는 지방이 적은 목살이나 안심, 삶은 고기를 먹는 게 지방섭취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3. 고지혈증의 필승전략. 근력운동!
혈액 속에 지방이 넘쳐나지 않도록 하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포도당을 지방이 아닌 연료의 형태로 저장할 수 있는 근육을 충분히 만드는 것입니다. 근육량과 근력을 키우는 데는 유산도 좋지만 근력운동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줄넘기, 계단 오르기 같은 운동도 좋습니다.